티스토리 뷰

 2018년 9월 29일 숭실대학교와 중앙대학교가 연합하여 함께 개최한 프로그래밍 대회인 2018 SCAL-MOOKJA에 참가했다. 오프라인 대회는 숭실대학교와 중앙대학교 재학생만 참가 가능하지만, BOJ(Baekjoon Online Judge)에서 온라인 오픈 콘테스트로 함께 열려 재학생이 아닌 사람들도 참가가 가능했다.


 대회시작부터 끝까지 문제와 데이터 오류로 질문들이 쏟아졌다. 어떤 문제는 대회 도중 재채점이 이루어졌고, 또 어떤 문제는 입력제한이 몇 번이고 계속 수정되는 것을 보았고, 문제 힌트에 오타도 있었다. 나 역시 문제에 오류를 찾아 질문했더니 바로 수정 되었다. 대회가 끝나고 출제자께서 사과문을 올리셨는데, 나 역시 대회를 준비해본 적이 있어서 출제자분들이 어떤 마음이셨을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다. 대회 준비하는 것이 보통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 만드느라 고생하셨을 관계자분들께 정말 수고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대회는 3시간동안 진행되었고, 문제는 총 10문제가 출제되었다. 그 중 2문제는 같은 문제가 스몰/라지로 나뉘어 출제되었다. 문제의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다른 프로그래밍 대회보다 쉬운편이였다. 대부분 잘 알려진 알고리즘들을 사용하는 문제였다. 알고리즘 그대로 사용하거나, 조금 응용할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F < A, G, I < E, J < D < B, C, H 순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문제의 난이도이다.



대회문제는 아래 BOJ 링크에서 언제든지 다시 풀어볼 수 있다.

https://www.acmicpc.net/category/detail/1921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