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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첫 번째 문제는 메모들이 주어지고 각 메모에는 날짜가 YYYY/MM/DD, YYYY-MM-DD, YYYY년MM월DD일 형태로 반드시 1번 등장한다. 메모에 등장하는 날짜가 빠른 순서로 메모를 정렬한 후에 출력하여야 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년도가 2자리일 수도 있고, 월이나 일이 05일이나 5일의 형태로 올 수가 있다. 
     각 메모별로 주어진 날짜를 잘 파싱하여야 하는데, 나는 구분자로 "/", "-", "년|월|일"을 검색하는 케이스를 나누고 구분자 앞, 뒤로 년도, 월, 일을 가져와 저장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었다.


  • B
     두 번째 문제는 초깃값이 하나 주어지고, 각 자릿수마다 올 수 있는 최댓값이 주어진다. 각 자릿수의 수는 최댓값을 넘길 수 없고 더했을 때 자리올림이 발생한다. 이 때 초깃값에서 주어진 입력만큼 더했을 때 결과값을 출력하는 문제이다.
     예를 들어 주어진 수의 자릿수가 4자리이고, 각 자릿수마다 최댓값이 9 9 9 8이고 초깃값이 7793일 때 여기에 3000을 더하면 결과값이 얼마인지 묻는 문제이다. 이 예의 정답은 1126이다.
     가장 마지막 자릿수부터 1씩 더해가면서 최댓값을 넘을 때 자리올림을 해주는 방식으로 풀면, 주어진 입력이 최대 INT_MAX이기 때문에 시간초과에 걸릴 것이다. 초깃값에 더해야 할 입력이 정해져 있으므로, 각 자리마다 발생하는 자리올림또한 정해져 있다. 따라서 가장 마지막 자리부터 더해야 할 입력을 모두 더하고 최댓값으로 나누면 나머지가 해당 자리의 값이 되고, 몫이 자리올림이 된다.


  • C
     세 번째 문제는 H*W 크기의 체스판에서 나이트(Knight)가 체스판의 어떤 위치로든 이동할 수 있으려면 최대 몇 번이 필요한지 묻는 문제이다. 체스판의 모든 자리를 이동할 수 있다면 T를 출력하고 아니면 F를 출력한다. 그리고 최대 이동횟수를 출력하여야 한다.
     이러한 유형은 전형적인 문제로 BFS로 풀 수 있다. 큐에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모든 자리를 넣고, 방문여부를 체크해주면서 큐에 원소가 없을 때 까지 반복한다. 큐에 원소를 넣을 때는 몇 번만에 이동했는지를 알아야 하므로 이동횟수 1을 증가시켜준다. BFS가 끝나면 체스판의 각 자리의 방문여부를 체크해서 방문한 적이 없는 자리가 존재하면 해당 H*W의 크기에서 나이트가 이동할 수 없는 자리가 있다는 것이고 F를 출력한다. 그리고 체스판에서 나이트가 최대로 이동할 수 있는 횟수는 BFS를 돌면서 증가시켜 주었던 이동횟수의 최댓값을 출력하면 된다.
     문제에서 나이트가 이미 이동한 위치로 다시 갈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 조건 때문에 BFS를 돌 때 방문여부 체크를 안하면 안된다. 왜냐하면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위치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미 이동한 위치에 다시 나이트가 이동한다고 하면 같은 자리를 계속 이동하게 될 것이다.


  • D
     마지막 문제는 0~20까지의 숫자가 무작위로 주어진다. 그리고 정수 하나가 주어지는데, 무작위로 주어진 숫자들 중 3개를 뽑아 더했을 때 이 수와 같은 경우 해당하는 숫자 3개를 출력하는 문제이다.
     주어진 숫자들은 총 21개이므로 3중 반복문을 통해 O(N^3)으로 구하여도 빠르게 구할 수 있다. 단 문제에서 일치하는 값을 출력할 때 오름차순으로 출력해야 하는 조건이 있으므로, 처음 입력을 받을 때 한번 정렬을 한 후에 앞에서부터 3개를 뽑는 3중 반복문을 구현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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